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로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채널 분석해보기

by 정빈e 2021. 12. 22.
728x90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계정을 추가한 뒤 채널 별 구매완료 전환율, 채널 별 마케팅 효율 분석을 해보았다.

구글 머천다이즈스토어, 2020. 1. 1 ~ 2020.12.31 (1) 기간을 대상으로 한 채널 보고서로부터
미션 1. 

채널 별 구매완료 전환율을 확인하고 설명(분석)하라.

미션 2. 

구매완료수를 확인하고 Referral, Paid Search, Affiliates, Organic, Direct 등 각 채널에 대한

ROI(Return Of Investment)를 분석하라.

 즉,채널 별 마케팅 효율을 분석하라.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계정을 등록하여 날짜 설정 후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보고서를 확인한다.

 

미션 1. 

채널 별 구매완료 전환율을 확인하고 설명(분석)하라.

전환은 '전자상거래'를 '목표 1. Purchase Completed'로 변경한다.

Orgainc Search(자연 검색)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는 Direct(직접), Referral(추천) 등이다.

Orgainc Search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 수가 Direct로 들어온 사용자 수보다 조금 많지만 목표 완료수를 보면 오히려 Direct가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따라서 유입된 사용자 수가 많다고 해당 채널에서 전환이 많이 된다고 볼 수 없다.

 

목표 전환율목표로 전환(목표가 달성)된 세션 비율을 의미하므로

각각의 채널의 목표 전환율을 계산하면

1. Organic Search532 / 289,811 * 100 = 0.18%,

2. Direct1,148 / 270,977 * 100 = 0.42%,

3. Referral35 / 94,556 * 100 = 0.04%,

4. Display2 / 26,825 * 100 = 0.00745% 0.01보다 작으므로 <0.01,

5. (Other)118 / 28,611 * 100 = 0.41%,

6. Social5 / 20,864 * 100 = 0.02%,

7. Affiliates3 / 20,912 * 100 = 0.01%,

8. Paid Search89 / 18,037 * 100 = 0.49%이다

 

이 계산 값을 보았을 때 Paid Search(유료광고)이 가장 효율이 좋은 광고 수단이라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사용자 수는 가장 적으니 사용자 유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만들면 더 좋은 효과를 가질 수 있겠다.

 

반면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Organic Search를 통한 목표 전환율은 0.18%로 Direct와 비교하여 크지 않으니 자연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사용자를 어떻게 더 자극하여 전환으로 이루어낼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좋겠다.

 


미션 2. 

구매완료수를 확인하고 Referral, Paid Search, Affiliates, Organic, Direct 등 각 채널에 대한

ROI(Return Of Investment)를 분석하라.

 즉, 채널 별 마케팅 효율을 분석하라.

Referral은 마케팅 비용이 10만원/,

Paid Search는 마케팅 비용이 50만원/,

Affiliates은 마케팅 비용이 100만원/,

Organic은 마케팅 비용이 200만원/,

Direct은 마케팅 비용이 200만원/월이고

매출은 전환 당 5만원이 발생하였다고 가정한다.

*Organic과 Direct 마케팅 비용은 브랜드 홍보비를 포함하여 다소 과대 산정된 점이 있긴 하다.

기간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이니

마케팅 비용으로 100만원을 사용했고 이를 통한 매출액이 300만원이라면

ROI = (300-100) / 100 *100 = 200%

매출은 전환 당 5만원으로 가정했으니 측정 기간 동안

Referral 마케팅 비용으로 120만원을 사용했고 이를 통한 매출액이 175만원임으로

ROI = (175-120) / 120 *100 = 45.8%이다.

다른 채널도 같은 방식으로 ROI를 구해보면

Paid Search 마케팅 비용 600만원, 매출액 445만원

ROI = (445-600) / 600 *100 = -25.83%,

Affiliates 마케팅 비용 1200만원, 매출액 15만원

ROI = (15-1,200) / 1,200 *100 = -98.75%,

Organic 마케팅 비용 2400만원, 매출액 2,660만원

ROI = (2,660-2,400) / 2,400 *100 = 10.83%,

Direct 마케팅 비용 2400만원, 매출액 5,740만원

ROI = (5,740-2,400) / 2,400 *100 = 139.16%,


ROI(Return Of Investment) 
마케팅이란?

투자 대비 높은 수익률을 얻어낼 수 있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ROI(단위 %) = 수익액 마케팅 비용 *100
                = (매출액 마케팅 비용) / 마케팅 비용 *100

 

내 분석 결론

이를 통해 Referral, Organic, Direct 채널 마케팅 투자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Paid Search, Affiliates 채널 마케팅 투자는 손해가 발생했다.

Direct채널 유입 사용자가 많고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Paid SearchAffiliates ROI 마이너스로 키워드 광고와 제휴 광고 트래픽의 효율이 좋지 않다.

따라서 CTR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해보아야 하고 무료로 배너광고를 중개하는 웹사이트를 활용하거나 홈페이지들끼리 무료로 배너 교환을 통해 Affiliates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

728x90

댓글